제로베이스 스쿨 8기 콘텐츠 마케팅 5일차(05_정렬과 레이아웃)

2023. 3. 9. 00:15콘텐츠 마케팅 기록

오늘 수강한 분량 및 핵심내용 

01.프레임과 레이어 

02.정렬과 스마트 셀렉션 

03.컨스트레인트(고정시키는 작업) 

04. 오토레이아웃

05. 레이아웃 그리드 

 


01.프레임과 레이어 

-프레임 단축기 A 

-프레임 이름 바꾸기 : <Ctrl+ R> 

-100% 크기의 프레임 크기 만들기 : <Ctrl + O>

-화면에 꽉 차는 프레임 크기  : <Shift +1> 

-두 프레임을 그룹화  : 두 프레임을 선택한 후 <Ctrl + G>

-두 프레임의 그룹화를 해제 : <ctrl + Shift +G> 

-오브젝트를 먼저 그리고 프레임을 그리면 귀속 된다. 

-두 프레임을 그룹화  : 두 프레임을 선택한 후 <Ctrl + G>

-프레임 이름 바꾸기 : <Ctrl + R>

-프레임 이름 바꾸기 (오름차순/내림차순으로 이름 바꾸기)

<ctrl + R>->< Preview > 란에다가 [\d + 입력 ] <start acending from> 란에 [number] +<Rename>

-프레임과 프레임의 이름을 선택하면 [간격설정]이 가능 

  ->   ]ㅣ[  :  60

-아트보드 선택해서 <Ctrl +C> 다른 카테고리에 <Ctrl +v> 하면 복붙가능 

또는 전체 항목 복붙 -> 해당 항목 클릭 + 마우스 오른쪽ㅡ> Duplicate page or Delete

-Object를 그룹화 시키는 방법ㅡ> 여러 Object 클릭+ Ctrl +G 

-Object를 그룹화 해제 ㅡ> Ctrl + shift +G 

-Object  맨 뒤로 ㅡ> Ctrl +[  ] 

-Object  맨 앞 ㅡ> Ctrl +shift+ [  ] 

-Object의 이름 변경 ㅡ> shift 로 전체선택ㅡ> Ctrl + R 

- Ctrl + L :  레이어 잠금 

- 레이어 해제 : Ctrl + Shift+ L 

- 레이어 보이기 / 안 보이기 : Ctrl + H / Ctrl + Shift + H 

 

02.정렬과 스마트 셀렉션 

-6가지 정렬 버튼을 활용해서  오브젝트의 정렬 형태를 바꿀 수 있다.

- Tidy up : 가장 넓은 간격을 중심으로  간격을 규칙적이게 만듦

- Distribute horizontal spacing  : 가장 끝의 좌와 우를 움직이지 않고  간격을 규칙적이게만듦

 

- Tidy up : 간격을 규칙적이게 만듦

- 두 개 이상의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가운데에 동그란 버튼을 눌러 다른 오브젝트의 동그란버튼으로 간격을 유지한채로 자리를 옮길 수 있다. 

- 안쪽에 있는 동그란 버튼을 누른채로 Shift 버튼을 눌러 세 개의 가운데 동그라미를 선택하면 간격 사이로 선이 나타나는 데 그 선을 움직이면 위 아래로 늘어남

 

03.컨스트레인트(고정시키는 작업) 

- constrints 툴바를 이용해서 Left / Right/ Left and Right/ center/ scale등으로 오브젝트의 위치를 고정시킨 채로 늘리는 작업을 할 수 있다. 

 

04. 오토레이아웃

- 단축키:  <Shift +A> 

- 해제 : Remove auto layout  or  <Alt + Shift + A > or Auto layout  (ㅡ) 누르기 

- 아이콘 가져온 것 이름 바꾸기 Ctrl +R 

- Auto layout으로 아이콘 간격 유지하며 여러개 만들기 :< Ctrl +d> 아이콘 복제 

-아이콘 위치 변경 키보드 상하좌우 이용해서 위치 변경  

 

 


질문하고 싶은 것 

수강하면서 흥미로웠던 부분


간격을 유지하면서 오브젝트의 여러가지 형태를 바꿔볼 수 있는 작업이 흥미로웠다. 

여러가지 오브젝트를 만들어서 사용하다보면 한 번에 작업을 해야하고 고정이 되어있어야 작업을 하기 편할 것 같은데, 이런 기능들을 잘 활용하면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. 아직은 피그마 사용법이 익숙치 않아서 강사님이 말씀하시는대로 잘 안 될때도 있기는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  무한 반복 시청을 하다보면 이해가 간다. 역시 안되는 건 없다. 

 

내일의 학습계획 

 

04_디테일을 심화한 마케팅 글쓰기 

01.선명하고 정확하게 쓰자

02. 구체적인 카피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 

03.모두에게 팔고자 하면 모두 사지 않는다. 

04.색다르지 않은 색다른, 남다르지 않은 남다름 

 

05_문장 수집이 써준 카피 

01. 어떤 문장을 수집할까

02. 소설로 카피 쓰기 사례1

03.소설로 카피 쓰기 사례 2 

 


※위의 글은 제로베이스 스쿨의 강의 자료 일부를 발췌하여 쓴 글 입니다.